로지스팟 X SAP X 스펜딧 X 마이크로소프트가 뭉쳤다!
지난 7월 2일 로지스팟은 ‘중소기업 프로세스 혁신을 위한 온라인 세미나’를 개최했습니다. 중소기업의 업무 혁신을 위해 물류, 비용, 협업, ERP 등 각 분야별 전문 솔루션 기업 4곳이 공동으로 함께했습니다.
글로벌 최대 전사적자원관리(ERP) 소프트웨어 기업 ‘SAP’, 업무 협업 툴인 팀즈 (Teams)와 퍼블릭 클라우드 플랫폼 Azure의 ‘마이크로소프트’, 기업의 스마트한 비용관리 어플리케이션을 제공하는 ‘스팬딧’이 로지스팟과 함께 다음과 같은 주제로 세미나를 했습니다.
1. 언택트 시대, 중소기업 혁신의 필요성 (SAP)
2. 기업과 함께 성장하는 Cloud ERP (SAP)
3. 진화하는 업무 환경에 맞는 혁신적 비용관리란? (스펜딧)
4. 스마트한 업무 협업 방식과 클라우드 플랫폼의 활용 (마이크로소프트)
5. 운송업무의 변화가 혁신기업을 만듭니다 (로지스팟)
많은 분들의 참여로 채팅방이 아주 뜨거웠는데요. 그 웨비나 현장을 영상으로 만나보시죠.
로지스팟은 ‘운송업무의 변화가 혁신기업을 만듭니다’라는 주제로 발표자리에 섰습니다.
그날 함께 나눴던 이야기를 공유합니다.
로지스팟은 운송이 필요한 모든 기업의 화물을 싣고 나르는 일을 합니다.식자재에서부터 박스, 목재, 철근까지 수많은 물품이 로지스팟을 통해 오토바이에서부터 25톤 트레일러까지 다양한 차량에 실려 운반됩니다.
화물을 싣고 차량을 통해 운반하는 일은 특별하지 않습니다. 기업이 생긴 이래 계속 있어왔던 영역이니까요.
로지스팟이 또 한가지 하는 일이 있습니다.
로지스팟은 화물 운송 ‘업무’를 하는 이들의 ‘업무 방식’과 ‘프로세스’를 바꿉니다.
화물이 운반되는 방식만큼, 화물운송을 요청하고 그에 수반되는 서류를 처리하는 업무 방식 또한 수십년간 바뀌지 않아왔습니다.
전화로 화물차를 부르고, 화물차가 언제 출발하고 도착하는지 수십번 운송사와 통화를 하고, 종이 인수증과 종이 영수증을 처리하고, 이를 엑셀에 입력해 정산 처리하는 방식은 단순해 보이지만,
시간을 불필요하게 많이 투입하고 투입한 시간만큼의 가치 창출은 안되는 영역이었습니다.
로지스팟은 ‘운송 플랫폼’을 통해 화물 운송 업무 방식을 바꿉니다.
전화요청은 터치 혹은 클릭 몇 번으로, 위치 확인과 도착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고객과의 통화 유관부서와의 통화, 물류센터 담당자와의 수십번의 통화는 실시간 상태 메시지 1건으로 해결됩니다.
종이 인수증과 계산서를 엑셀에 기록한 운송내역과 비교하여 기사님과 운송사에 입금하는 번거로운 정산과정 또한 리스트 확인과 클릭 한번으로 해결됩니다.
운송이후, 플랫폼에 남은 데이터는 ‘화물운송’의 가치를 창출하는 도구가 됩니다.
부르는게 값이던 깜깜이 운송비는 상세내역 확인과 누적된 통계 데이터를 기반으로 투명하게 산정되고, 이는 장기적인 비용 절감으로 이어집니다.
플랫폼에 남은 운송 기록으로 운송 품질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운송 품질은 고객 만족을 높여 고객과의 관계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성수기/비성수기, 계절과 날씨에 따른 운송량의 변화는 원자재와 재고량을 예측하는 데이터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시스템간의 연결은 업무 방식의 변화와 비즈니스 혁신의 열쇠입니다.
예를 들어, ERP 와 운송시스템간의 연결은 업무 방식 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ERP와 로지스팟의 연결이 가져올 변화를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1) 주문 뒤 번거로운 절차없이 자동 배차
ERP와의 연동을 통해 주문접수 이후 자동적으로 배차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ERP에서 주문접수 뒤, 운송사에 다시 전화를 하고, 운송비는 다시 엑셀에 정리하는 번거로운 과정이 사라집니다.
2) 휴먼에러 최소화
주문접수와 배차가 시스템에서 자동적으로 연결됨에 따라 물품의 종류나 수량등 운송에 필요한 정보가 잘못입력되거나 하는 휴먼에러가 없어집니다.
3) 주문과 운송까지 모든 과정에 대한 가시성확보 & 정보의 공유
주문접수 이후 배차와 운송이 이루어져 고객이 도착하기까지의 모든 과정을 빈틈없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가시성이 확보됩니다. 운송과정에서 발생하는 모든 운송정보는 다시 ERP 에 기록되어 관련부서 및 담당자들과 공유될 수 있습니다.
4) 운송정보를 통한 원가 예측, 비즈니스 가치 창출
모든 운송정보가 추적되고 시스템간에 공유되기 때문에 데이터 기반의 분석이 가능하게 됩니다. 분석을 통해 물량과 운송비의 트렌드를 예측하고 이는 곧 원가에 반영되어 적절한 금액을 설정하는 근거 데이터가 됩니다. 운송이 단지 물품을 전달하는 수단이 아니라 비즈니스에 영향을 끼치고 가치를 창출하는 영역이 될 수 있는 이유입니다.
이 모든 일이 기업에 일률적으로 적용되진 않습니다.
먼저 로지스팟 전문가의 최적화 컨설팅부터 받아보세요. 혁신 기업으로의 도약, 로지스팟이 함께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