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운송의 변화가 비지니스를 바꿉니다.
새로운 운송의 시작, 로지스팟
휴럼은?
휴럼은 2005년에 설립된 건강 바이오 전문 연구, 제조업체입니다. 2017년의 유산균과 발효기술, 요구르트에 대한 전문성을 가진 ㈜후스타일과의 합병을 통해, 기초 소재 연구개발부터 제조, 유통까지 모두 한 번에 진행할 수 있는 시장의 경쟁력을 가진 식품, 바이오 분야 전문 기업입니다.
Q. 로지스팟 도입 배경?
유승완 대리(이하 승완님) : 기존에는 주변에 알고 있는 용차 업체를 통해서 필요할때마다 배차를 진행했었죠. 그러다가 본사 차원에서 배차 업무 효율화를 위해 로지스팟 시스템을 도입하게 되면서, 로지스팟 서비스를 이용하게 되었죠.
Q. 로지스팟의 첫인상?
승완님 : 솔직하게 말하면, 도입 전에는 아예 이런 시스템을 알고 있지 못했어요. 앞에서 말한 것처럼 배차는 기존의 알고 있던 업체들이 다 전화로 배차를 하는 방식이라서 다른 업체들도 다 전화로 하는 줄 알고 있었죠. 이렇게 시스템으로 인터넷으로 배차가 되는 곳이 있는지는 아예 모르고 있었어요.
사실 처음엔 전화가 아닌 인터넷으로 배차가 되는 시스템이라 의심도 들었는데, 지금은 시스템으로 배차를 하는 것의 편리함을 매일 느끼고 있어요. 말로 다 설명 안 해도 되고 편리한 점이 한두가지가 아니거든요.
Q. 로지스팟 도입 전 업무 방식?
승완님 : 기존에는 용차 업체들이 모두 전화로 배차를 진행하기 때문에, 저희도 전화로 업무를 진행했죠. 사실 하루에 배차를 위해서만 평균 5통 이상의 전화를 해야 했어요. 또, 물량 많은 날은 10통 이상 전화해야 했죠.
그리고 단순히 전화 통화뿐만 아니라, 배차 관련해서 여러 가지 신경 써야 할 것들이 많아요. 사소한 것들인데 계속 신경 쓰고 확인하고 해야 하거든요. 예를 들면 배차는 잘 되었는지, 제때 물건이 들어오는지, 또 제대로 도착했는지 등등 한 두가지가 아니죠.
Q. 로지스팟 도입 후 변화?
승완님 : 로지스팟 시스템을 도입한 이후로는 아예 전화 말고, 인터넷으로만 배차를 진행하고 있어요. 특히, 시스템상으로 상하차지 정보를 입력해 놓을 수 있어서 실제 배차할 땐 정말 빠르게 배차가 가능해요.
지금은 배차할 때 업체명만 입력하면, 등록된 주소가 불러와져서, 주소를 따로 불러주거나, 설명하지 않아도 되는 편리한 점이 많아졌죠. 그리고 스케줄에 맞춰서 미리 배차 예약해 놓으면, 정해진 시간에 차질 없이 배차돼서 좋아요. 시스템 도입하고 정말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어요.
그리고 계속 신경 써야 하는 정보들도, 시스템상으로 원할 때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죠. 전화로 계속 확인하고 체크해야 하는 일이 정말 많이 줄어들었어요.
Q. 로지스팟을 추천한 의향이 있는지?
승완님 : 네, 저는 추천하고 싶어요.
무엇보다 업무가 편해진 점이 많아 추천하고 싶어요. 실제로도 업무의 양이 많이 줄어들었어요. 화물 운송 관련해서 진행해야 하는 업무는 반 이상 줄었다고 봐야죠. 이전에 전화로 했던 모든 것들이 이제 시스템으로 진행이 가능하니까요.
Q. 운송사를 선택할 때, 가격 VS 시스템, 더 중요한 요소는?
승완님 : 가격 보다 시스템의 유무가 더 중요한 것 같아요. 가격도 중요하지 않은 건 아니지만, 가격이 저렴한 대신 시스템이 없으면 배차 관련 업무들을 다 전화로 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기 때문에 업무의 양이 늘어나게 되죠.
실제 업무를 담당하는 실무자의 입장에서는 시스템으로 업무를 효율적으로 하는 게 더 중요하죠. 시스템이 없다고 하면, 다른 업무로도 바쁜데 배차 업무를 위해서 이것저것 신경 쓰기 시작하면, 아무래도 업무의 효율이 떨어지게 되죠.
Q. 다른 운송사와 비교 한다면 로지스팟의 장점?
승완님 : 기존처럼 전화로 모든 업무를 진행해야 한다면, 상상도 못 할 것 같아요. 로지스팟은 배차 신청 후, 운영팀에서 배차가 잘 안 되는 경우엔 피드백을 바로 바로 주셔서, 다른 방향으로 변경하여 최대한 배차가 되도록 유도해 주시는 것도 그렇고 정말 만족해요.
또, 특수 사항에 관련해서도 빠른 처리를 해주시는 게 다른 운송사가 가지고 있지 않은 장점인 것 같아요. 급하게 나가는 물량에 대해서도 먼저 전화주셔서 대응을 해주시니 다른 운송사보다 장점을 정말 많이 가지고 있죠.
Q. 가장 잘 사용 하는 기능?
배차요청 , 배차목록
승완님 : 배차를 위해서 사용하는 시스템이라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은 무엇보다 배차요청 기능이죠. 그리고 정산할 때 주로 배차 목록을 통해서 월말에 언제 배차가 되었는지 확인하는 용도로 사용하죠. 사실 나머지 기능들도 많은데, 다른 기능은 업무 중에는 바빠서 잘 사용을 못 하는 것 같아요.
Q. 로지스팟 서비스 만족도?
승완님 : 사실 로지스팟 서비스는 매우 만족하고 있어요. 배차 관련해서 운영팀과의 의사소통도 잘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도움을 많이 주시는 편이라서 매우 만족하고 있죠.
특히, 배차 금액이나 시간 관련해서 피드백을 빠르게 주시는 편이라서, 어려움이 많이 없어요. 급한 상황에서 먼저 전화주시고, 상황에 대해서 같이 해결하려고 도움을 주시는 편이라서 매우 만족하죠.
Q. 로지스팟을 한 단어로 표현한다면?
승완님 : 일상생활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카카오톡’처럼 업무 할 때 꼭 필요한 시스템이요. 사실 이제는 업무 할 때 없어서 안 될 시스템이 돼버렸네요. (웃음) 시스템이 갑자기 없어진다고 하면, 상상 이상으로 불편할 것 같아요.
로지스팟은 고객사의 운송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IT 플랫폼을 통해, 업무의 효율성을 제공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