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아봐도 알 수 없었던 화물운송에 대한 궁금증 이제 속 시원히 해결하세요.
10만여 대의 화물운송 데이터와 로지스팟 운영팀의 경험을 통해 쌓인 배차의 노하우를 아낌없이 공개합니다.
배차의 기술 #1 비오는날 잦아지는 화물운송 배차지연, 배차 지연을 줄이는 방법!
배차의 기술 #2 추석을 앞두고 높아지는 화물운송 요금, 어떻게 낮출수 있을까?
배차의 기술 #3 배차 요청 시간에 따라 달라지는 화물운송비, 운송비를 18%까지 줄이는 방법!
배차의 기술 #4 지역에 따라 달라지는 화물 운송비, 지역에 따라 운송비가 2배 이상 차이가 난다?!
배차의 기술 #5 화물 운송 요금을 최대 68%까지 상승하게 하는 요소들!
배차의 기술 #6 배차 시간 고정화를 통해, 운송 요금을 14% 절약하는 방법
배차의 기술 #3
배차 요청 시간에 따라 달라지는 화물운송비, 시간을 알면 운송비를 18%까지 줄일수 있다?!
화물운송의 골든타임에 배차하는 방법!
매일 달라지는 화물운송비, 왜 그렇게 자주 변동하는지 궁금하지 않으세요?
국내 화물운송비의 변동에는 다양한 요인이 영향을 끼칩니다. 대표적인 요인에는 날씨가 있습니다.
하지만, 같은 날씨인데 어제와 오늘의 화물운임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왜 운송비가 매일 달라지는 것처럼 느껴질까요?
동일한 톤수의 차량을 배차한다고 가정할 때, 운송비가 달라지는 원인 중 하나는 바로 배차 요청 시간입니다.
국내 노동 시장의 52시간 근무제의 도입은 운송 시장에도 많은 변화를 만들고 있습니다. 아직 화물운송은 52시간 근무제의 직접적인 시행 대상이 아닙니다. 하지만, 많은 화주사(고객사)의 노동 시간이 줄어들고, 이에 따라 배차 현황이 달라지면서 육상 운송 시장도 변화하고 있습니다.
과거와 비교했을 때, 최근의 화물운송 시장에는 다양한 변화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다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 시간에 따른 배차 건수 변화입니다.
오후 시간 배차 수는 오전 시간 대비 19% 이상 감소합니다.
두 번째, 차량 종류에 따른 배차 형식의 변화입니다.
대형 차량의 경우 오후 배차의 약 31% 이상이 익일 도착(다음날 하차) 건입니다.
즉 화물 운송이 52시간 근무제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업종이 아님에도, 화주사(고객사)의 근무 시간 변동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배차 요청 시간에 따라 운송비가 달라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시간에 따른 배차 건수의 변화.
로지스팟의 2018년 7월부터 2019년 6월까지 약 1년의 운송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오전 배차의 경우, 당일 오후에 하차하는 당일 도착 건이 많으며, 이러한 배차는 대부분 9시~11시 사이에 집중됩니다. 반면, 오후 배차의 경우, 늦은 오후에 하차하기보다 익일 도착(다음날 하차)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대부분의 14시~16시 배차는 익일 하차 건으로 분리됩니다.
이러한 배차 현상에 따라 기사님들의 오더 수행 시간 또한 바뀝니다. 보통 하루 평균 2~3건의 오더를 수행하는 기사님들은 오전에 당일 도착 건에 대한 운송을 진행하고, 오후에는 익일 하차 건에 대한 운송을 진행하게 됩니다.
다시 말해 기사님들의 오더 수행 상황에 따라, 같은 톤수의 차량이더라도, 배차 요청 시간에 따른 운임의 차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화물운송 배차의 골든타임
로지스팟 10만 건의 운송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한 결과, 화물 운임에 크게 영향을 주는 3가지 요인은 바로 배차 요청 시간, 차량 톤수 그리고 하차 시간입니다.
첫 번째 배차 요청 시간의 경우, 기사님들이 보통 오전에 당일 하차 오더를 받아 오후에 수행하기 때문에 당일 하차 오더를 오후에 요청할 경우, 운송 할 수 있는 차량의 수가 줄어들어 차량 수급에 어려움이 발생합니다. 이는 운송비의 상승으로 이어집니다.
두 번째 차량 톤수는 중소형 차량보다 대형 차량에 해당합니다. 대형차량의 경우 보통 장거리 운송이 많아서 늦은 시간의 배차를 진행할 경우, 배차 지연 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운송비도 상승하게 됩니다.
세 번째 하차 시간의 경우, 오후 늦게 당일 하차 배차를 진행하게 될 경우, 기사님들의 수급이 어려워지는 원인 때문에, 운송비가 상승하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같은 거리의 같은 톤수의 차량이라고 했을 때, 오전 배차 건과 오후 배차 건의 운송비 차이는 적게는 6%에서 많게는 18% 이상 상승합니다.
하지만,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방법은 있습니다.
당일 오후 도착이 필요한 화물이라면 당일 오전에, 익일 도착이라면 오후에 배차를 진행하면 저렴하게 배차가 가능합니다. 운송 일정에 맞춰 전날 혹은 오전에 미리 로지스팟으로 배차 요청하세요. 하루 전에 예약 배차를 진행할 경우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로지스팟을 이용하면, 예약 운송 요청이 가능합니다. 요청하신 배차 내역에 따라 로지스팟의 운영팀이 적절한 운송 차량을 미리 섭외해드립니다.
혹은, 로지스팟의 기업고객이 되어보세요. 로지스팟의 기업 고객이 되시면, 계약 금액을 토대로 운송이 진행됩니다. 사전에 협의가 이루어진 운임을 기반으로 시간에 따라 상승하는 화물 운임을 방어할 수 있게 됩니다.
로지스팟의 운송 견적이 궁금하신가요.
지금 상담 신청을 통해 로지스팟의 운송 서비스를 경험해보세요.
로지스팟의 노하우 더 경험하고 싶다면
지금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