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운송의 변화가 비지니스를 바꿉니다.
새로운 운송의 시작, 로지스팟
유스틸은?
2004년 창립되어 다양한 강종의 철강 제품의 제조 생산, 유통, 수출입 및 자동차 부품 제조 및 납품하는 대한민국 철강 전문 기업입니다.
Q. 로지스팟 도입 배경?
이나연 과장(이하 나연님) : 처음엔 로지스팟에서 먼저 연락을 주셔서, 알게 되었죠. 사실 로지스팟의 전신이던 국제로지스와 거래를 했었는데, 여러 가지 이유로 거래가 끊겼었죠. 그러던 때에 로지스팟의 업그레이드된 시스템에 대해 알게 되었고 한 번씩 사용해보다가, 시스템의 편리함을 알게 되어서 계속 사용하게 되었죠.
김현희 사원(이하 현희님) : 저는 유스틸 입사 후에 업무를 진행하면서 로지스팟을 알게 되었어요. 제가 처음 생각했던 것보다, 시스템이나 운영 면에서 전문적인 것 같아요. 특히 시스템 사용 중에 어려움이나 발생하는 상황에 대해서도 빠르게 대응을 잘 해줘서 만족하면서 사용하고 있어요.
Q. 로지스팟의 첫인상?
나연님 : 처음에는 불편할 것이라 생각했어요. 저희가 기존에 사용하던 방식이 있으니까, 그걸 바꾸기 사실 쉽지는 않았어요. 기존에 안 하던 것을 해야 하니까요.
예를 들면 사이트에 접속하고, 앱도 받아서 하고 또, 시스템에서 설정된 방식으로 사용해야 하는 면이 있으니까요.
처음에는 너무 귀찮아서 바쁜데 “이거 할 있을 시간이 있을까”라는 고민을 가지고 시작을 했었죠. 하지만, 한번 시스템에 적응하니까 지금은 시스템으로 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 되었어요.
Q. 로지스팟 현재 인상?
나연님 : 지금은 편리한 이미지로 바뀌었어요. 사실, 모든 게 한번 익숙해지면 그만큼 편리하다고 생각되는 게 없잖아요. 로지스팟 계속 사용하면서 시스템에 익숙해지고 매우 편리해졌죠. 이젠 너무 익숙하고 편리한 시스템이에요.
지금도 전화로 그리고 카카오톡으로 배차하는 회사들도 많은데 로지스팟처럼 편리하게 배차할 수 있는 시스템은 못 본 것 같아요.
특히, 웹으로 배차하는 것 이외에도 앱으로도 배차할 수 있어서 편리함이 최고인 것 같아요. 화면을 통해서 정확하고 편리하고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것이 정말 좋아요. 이런 장점들이 없으면 사용을 할 이유가 없으니까요. 조금만 시간이 지나면 모든 것은 금방 익숙해지고 계속 사용하게 되고 찾게 되고, 추천하게 되는 것 같아요.
현희님 : 사용한 지 얼마 안 된 제 입장에선, 시스템이 굉장히 편리하고 좋은 것 같아요. 이용하기 편리하게 잘 구성되어 있고, 그만큼 편리하고 대응이 빠른 것이 특히 좋아요.
Q. 로지스팟 사용 패턴?
나연님 : 업무 시간 중에는 보통 웹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죠. 앱으로 배차되는 편리함도 있지만, 업무시간에는 주로 웹으로만 사용하는 것 같아요. 앱은 갑자기 급하게 배차가 필요한 일이 있거나, 외부에 있을 경우에 많이 사용해요. 혹은 주말에 급하게 배차를 해야 할 경우 사용하는 것 같아요.
현희님 : 저는 웹을 주로 사용하긴 하지만, 종종 앱도 사용해요. 특히, 밖에서 서류를 받아서 급하게 배차가 필요할 땐, 앱만큼 편한 게 없더라고요. 급할 땐 앱으로 사용 가능한 점이 편리한 것 같아요.
Q. 로지스팟 도입 전 업무 수행 방식?
나연님 : 예전이나 지금이나, 다른 업체들을 사용하는 방식은 유선 전화예요.
전화를 사실 가장 많이 하고, 조금 더 발전해서 사용하는 게 카카오톡으로 배차를 요청하는 것이죠. 카카오톡은 그래도 메시지의 수신확인이 가능하니까요. 하지만, 카카오톡은 열어 놓고 확인을 안 하면 그만인데, 확인이 안 되면 또다시 전화해야 하는 상황들이 발생하죠.
Q. 로지스팟 도입 후 변화?
나연님 : 로지스팟 시스템 도입 이전에는 하루에 10대의 배차를 하려고 하면, 배차를 위해서 15번 이상 전화를 했던 것 같아요. 또, 기사님과 전화까지 하게 되면, 차 한대 배차하는데 3~4통은 기본으로 되었던 것 같아요. 만약 내용 전달이 잘 안 되면 시간이 계속 들어가고 하니까, 배차하는 시간만 해도 엄청나죠. 1통에 5분만 해도 10통이면 50분이잖아요. 배차하는 데만 보통 1시간이 넘게 필요하니까. 생각보다 시간이 정말 많이 걸려요.
하지만, 로지스팟은 전화가 아닌 시스템으로 바로 배차가 가능하니까, 기존에 전화로 할 때보다 배차 시간이 정말 많이 줄어들었죠. 시스템상으로 한 번에 입력하면 여러 번 전화할 일이 없으니까. 물류 관련 업무 시간이 정말 많이 줄어들었어요.
Q. 로지스팟을 추천한 의향이 있는지?
나연님 :네 사실 저는 이미 하고 있었어요. (웃음) 그리고 앞으로도 계속 추천을 할 예정이에요.
사실 운송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는 시스템보다는 기사님들이 문제인 경우가 많아요. 그리고, 사후 처리는 로지스팟에서 워낙 잘 처리를 해주시기 때문에 걱정이 없어요. 기사님들 관리 부분이 조금 아쉽긴 하지만, 그 부분은 워낙 쉽지 않은 부분이라고 이해하고 있어서 괜찮아요.
친절한 기사님들도 많고 꼼꼼하신 분들도 많은데, 가끔 불친절한 분들도 계시거든요. 하지만 그건 다른 운송 업체도 동일한 상황이라, 로지스팟 시스템 때문에 앞으로도 계속 추천을 하고 싶어요.
현희님 : 저도 비슷한 업무를 하시는 분이 계신다면 추천하고 싶어요. 무엇보다 편리하고 빠르게 처리할 수 있으니까요.
Q. 운송사를 선택할 때, 가격 VS 시스템, 더 중요한 요소는?
나연님 : 실무자의 입장에선 물론 업무가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시스템이 중요하죠. 업무를 빨리 처리하는 게 가장 중요하니까요. 하지만, 관리하시는 분들 입장에서는 가격이 제일 중요할 수밖에 없는 것 같아요.
관리자분들 입장에서 시스템은 원래 없던 것이다 보니까. ‘없어도 괜찮다’라고 생각하시는 경우도 있거든요. 업무를 하는 실무자의 입장에서 시스템이 더 중요하긴 하지만 가격도 좋다면 더 좋겠죠. (웃음)
사실 실무자의 입장에선 거리를 바로바로 확인할 수 있고, 기사님들 위치도 GPS로 확인할 수 있는 기능 등 편리한 점이 많아요.
특히, 가격이 바로바로 확인되는 점이 가장 편리하죠. 금액을 계속 물어볼 수도 없고, 견적서를 계속 확인할 수 없는 경우가 많으니까요. 다른 운송사의 경우 매번 전화로 물어봐야 알 수 있다 보니까. 시스템이 아무래도 더 편리하고 좋죠. 또, 기사님 위치 추적이 되니까. GPS를 잘 사용하고 있어요. 기사님들께서 오실 때랑 하차 지로 가실 때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어요. 몇 분 뒤 도착을 다 안내해주니까 너무 좋더라고요.
Q. 로지스팟 개선 사항?
현희님 : 다른 것은 다 좋은데, GPS 수신율이 조금 더 올라가면 편리할 것 같아요. GPS의 잡히는 기사님들은 정확도가 높아서 편하더라고요. 가끔 정말 급한 건들 같은 경우는 GPS 보고 미리 내려가 있으면, 정말 시간에 맞춰서 들어오시는 것 같아요.
나연님 : 운송 내역을 불러오기 했을 때 전달 사항도 그대로 복사할 수 있었으면 좋을 것 같아요. 전달 사항 불러오기가 가능하면 더 편리할 것 같아요.
전자인수증 기능도 너무 좋아요. 기사님이 사진으로 찍어 보내주셔서 10개 중에 3~4개 정도는 전자 인수증으로 받는데 편리한 것 같아요. 전자 인수증 수신율이 올라가면 더 좋을 것 같아요.
Q. 가장 잘 사용 하는 기능 TOP3 ?
배차요청 , 위치추적, 배차목록
나연님 : 배차요청 기능은 말을 안 해도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이죠. 위치추적 기능도 많이 사용하고요. 배차 목록을 자주 보는 이유가 단가랑 어떤 날짜의 어떤 물품이 나가는지 확인하기 위한 용도로 많이 사용하는 것 같아요. 특히 마감 업무 할 때는 항상 켜두고 확인하고 있어요. 마감할 때 배차 목록을 주로 보면서 업무 처리하죠.
현희님 : 저도 배차요청 배차목록 위치추적 순으로 제일 많이 확인하는 것 같아요
나연님 : 가끔 통계 정보 확인해보면 가끔 재미있는 요소들이 많이 있는 것 같아요. 어떤 업체에 운송비가 제일 많이 들어갔는지, 한 달에 운송비 사용 추이나 그런 정보도 확인할 수 있어서 좋아요.
Q. 로지스팟 아쉬운점?
현희님 : 어려운 부분이긴 하지만 기사님들의 관리를 조금 잘 되었으면 좋을 것 같아요.
나연님 : 배차 시간에 맞춰서 기사님들이 도착하면 더 좋을 것 같아요. 기사님이 일찍 오시는 것은 좋아요. 다만, 늦으시는 경우엔 조금 문제가 되는 것 같아요.
지금 상차의 경우 바로 오셨으면 좋겠는데, 멀리서 오시는 경우엔 40분 이상 걸리는 경우도 있더라고요. 배차 시에는 가격만큼 시간도 중요해서, 지금 상차의 경우 최대한 빨리 들어오시면 좋을 것 같아요.
Q. 로지스팟을 한 단어로 표현한다면?
현희님 : “편리한 서비스”.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로지스팟의 회사 규모도 그렇고 서비스 품질도 너무 좋은 것 같아요. 로지스팟 덕분에 매우 편리하게 업무를 하고 있어요.
나연님 : “편리함”.
저희가 직접 써보고 경험하면서 느낀 점이 편리함이거든요. 어떤 운송사가 주말에 누워서 배차할 수 있겠어요. 또, 외부에서 실시간으로 배차를 할 수 있겠어요. 그런 운송사는 없으니까요. 5분도 안 걸리고 배차를 바로 신청할 수 있으니까요. 전화로 하면, ‘물건이 어디 있고 어디 있다’라고 다 설명을 해야 하니까 그런 건 안 해도 되는 게 진짜 편하고 좋아요.
로지스팟은 고객사의 운송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IT 플랫폼을 통해, 업무의 효율성을 제공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