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아봐도 알 수 없었던 화물운송에 대한 궁금증 이제 속 시원히 해결하세요.
10만여 대의 화물운송 데이터와 로지스팟 운영팀의 경험을 통해 쌓인 배차의 노하우를 아낌없이 공개합니다.
배차의 기술 #1 비오는날 잦아지는 화물운송 배차지연, 배차 지연을 줄이는 방법!
배차의 기술 #2 추석을 앞두고 높아지는 화물운송 요금, 어떻게 낮출수 있을까?
배차의 기술 #3 배차 요청 시간에 따라 달라지는 화물운송비, 운송비를 18%까지 줄이는 방법!
배차의 기술 #4 지역에 따라 달라지는 화물 운송비, 지역에 따라 운송비가 2배 이상 차이가 난다?!
배차의 기술 #5 화물 운송 요금을 최대 68%까지 상승하게 하는 요소들!
배차의 기술 #6 배차 시간 고정화를 통해, 운송 요금을 14% 절약하는 방법
배차의 기술 #4
지역에 따라 달라지는 화물 운송비, 지역에 따라 운송비가 2배 이상 차이가 난다?!
운송지역이 화물운송에 미치는 영향.
지역에 따라 화물운송비가 달라진다는 말 혹시 들어 보셨나요?
육상운송이 대부분인 국내 화물 운송 시장에서 지역은 화물 운송비를 결정하는 주요 요인 중 하나입니다.
그렇다면, 왜 지역에 따라 화물 운송비가 달라지는지 궁금하지 않으세요?
지역에 따라 화물 운송비가 달라지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공차 가능성 때문입니다. 공차란 상차지(출발지)에서 하차지(도착지)로의 운송을 진행하고, 화물 없이 빈 차로 돌아오는 것을 의미합니다.
국내 화물 운송 기사들은 하루에 적게는 1~2건, 많게는 3~4건의 운송을 진행합니다.
첫 운송의 하차지가 어디냐에 따라 돌아올 때 화물을 싣고 올 수 있는지 여부가 결정됩니다.
만약, 하차 지역의 화물운송 건수가 많지 않을 경우, 추가 운송을 진행하지 못하고 빈 차로 돌아오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기사는 하차지로 화물 운송이 빈번한 지역을 선호하게 되며, 운송이 자주 없는 지역의 경우 기사들이 기피하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지역에 따라 운송비의 차이가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같은 거리라도 화물 운송 건수가 많은 지역(주요 공단 밀집 지역)의 운송비는 상대적으로 낮게 형성됩니다. 반면, 화물 운송 건수가 없는 지역은 공차로 돌아오게 될 가능성을 감안해 운송비가 상대적으로 높아지고 이에 따라 배차 지연도 자주 발생하게 됩니다.
결국, 공차 가능성에 의해 일부 지역의 경우 2배 이상의 운송비 차이를 만들며, 잦은 배차 지연 현상을 발생시킵니다.
지역에 따른 화물운송 건수의 차이.
로지스팟의 2018년 7월부터 2019년 8월까지 약 1년의 운송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지역에 따른 건수 차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상차지, 하차지 모두 공장 단지가 밀집한 경기도, 그리고 인천 지역에서의 화물 운송의 수요가 가장 두드러져 나타납니다. 그 뒤로 상차지 기준 충북, 경남, 충북 순으로 나타나며, 하차지 기준으로 충남, 경남, 서울 등의 순으로 나타납니다.
상차지, 하차지 모두 공장 단지가 밀집한 경기도, 그리고 인천 지역에서의 화물 운송의 수요가 가장 두드러져 나타납니다. 그 뒤로 상차지 기준 충북, 경남, 충북 순으로 나타나며, 하차지 기준으로 충남, 경남, 서울 등의 순으로 나타납니다.
운송 지역이 화물운송에 미치는 영향.
로지스팟 10만 건의 운송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한 결과는 화물운송에 지역이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 지역에 따른 선호도는 공차 가능성에 의해서 결정되고 있습니다. 운송 선호 지역은 공차 운행 확률이 낮고 화물 운송 건수가 많은 수도권, 충청도 그리고 경상도 순으로 나타납니다. 반면, 운송 기피 지역은 서울, 전라도, 강원도 순으로 나타납니다.
수도권이 배차 선호 지역에 포함됨에도 서울은 운송 기피 지역에 포함됩니다. 서울이 운송 기피 지역으로 포함되는 이유는 차량 통행량이 많아 교통 정체율이 높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거리 대비 운송 시간이 길어 운송을 기피하기 때문입니다.
지역에 따른 화물운송 건수를 비교한 경우, 경기도 상차 운송 건수는 강원도 상차 운송 건수와 대비해 평균 15배 차이가 발생합니다.
또한, 경기도 하차 운송 건수는 전남 하차 운송 건수에 대비해 평균 19배 차이가 발생합니다.
즉 상차, 하차 지역에 따라 화물운송 건수의 차이는 크게는 19배까지 차이가 발생합니다.
마지막으로 지역에 따른 운송비의 차이는 같은 경기도를 출발 건을 기준으로 비교하였을 때 더욱 큰 차이를 나타냅니다. 동일한 거리 기준 지방 도착 운송비는 수도권 도착 운송비 대비 2.3배 상승합니다.
결론적으로, 같은 거리의 운송 건임에도 지역에 따라 2배 이상의 운송비 차이가 발생하고 평균 19배 이상의 화물운송 건수의 차이로 인해 배차 지연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방법은 있습니다.
지역때문에 운송비가 걱정되시면, 로지스팟 예약배차로 운송비 상승을 줄여보세요. 운송 일정에 맞춰 전날 혹은 오전에 미리 로지스팟으로 배차 요청하세요. 하루 전에 예약 배차를 진행할 경우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로지스팟 화물운송 서비스 를 이용하면, 예약 운송 요청이 가능합니다. 요청하신 배차 내역에 따라 로지스팟의 운영팀이 적절한 운송 차량을 미리 섭외해드립니다.
혹은, 로지스팟의 기업고객이 되어보세요. 로지스팟의 기업 고객이 되시면, 계약 금액을 토대로 운송이 진행됩니다. 사전에 협의가 이루어진 운임을 기반으로 시간에 따라 상승하는 화물 운임을 방어할 수 있게 됩니다.
로지스팟의 운송 견적이 궁금하신가요.
지금 상담 신청을 통해 로지스팟의 운송 서비스를 경험해보세요.
지역에따라 매일 달라지는 운송비 때문에 고민이신가요?
이제 미리미리, 로지스팟 화물운송 서비스로 예약 배차하세요!
로지스팟의 노하우 더 경험하고 싶다면
지금, 로지스팟에 연락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