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즈 보기
물류운송상식 #1. 복화운송 – 운송의 효율성 향상을 위한 새로운 접근법 (현재 글)
물류운송상식 #2. 밀크런 – 신속과 효율을 위한 물류 달리기
복화운송이란?
화물운송 영역에서 최근 들어 주목을 끌고 있는 개념이 있습니다.
바로 ‘복화운송 (연계운송)’ 입니다.
복화운송은 두 건 이상의 운송 건을 묶어서 마치 경유를 갖는 하나의 건과 같이 운송하는 것입니다. 동일한 용어로 ‘연계운송’이 있습니다.
화물차량이 물품을 목적지까지 운송한 후 다시 목적지에서 출발지점으로 되돌아올 때 다른 물품을 싣고 돌아오거나 첫 번째 운송 건의 짐과 두 번째 운송 건의 짐을 혼적하여 진행하는 2가지 경우를 모두 포함합니다.
쉽게 말해 물품없이 빈 차(공차)로 운송하는 구간을 최소화하는 것입니다.
복화운송은 차주(운송 수행 주체)와 화주(기업고객, 운송 위탁 주체) 모두의 효율을 높일 수 있다는 측면에서 유용합니다.
차주는 되돌아와야 하는 구간에 물품을 싣고 오거나 동일한 목적지에 두 건 이상의 운송을 수행함으로써 매출을 늘리고 유류비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낭비되는 기름을 줄여 친환경 운송으로까지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화주 입장에서는 운송 단가를 낮춰 영업이익을 높일 수 있습니다.
복화운송은 운송구간에 대한 계획이 기초가 되어야 가능합니다.
차주가 운송하는 구간과 화주의 운송 요청 간의 수요와 공급이 균형 있게 계획되어야 합니다.
수많은 차주와 화주들 사이의 수요와 공급을 분석해 복화운송 계획을 수립하는 것은 고도의 전문성이 필요합니다. 이로 인해 복화운송을 실제적으로 적용하는 사례는 드물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통합운송플랫폼 의 등장으로 데이터 기반의 수요-공급 및 구간 분석이 가능해지면서 복화운송을 실제적으로 적용하는 사례들이 점차 늘고 있습니다.
복화운송의 이점 한 눈에 보기
효율적인 화물운송, 로지스팟으로 시작하세요.
운송 플랫폼 도입을 통한 운송사 관리와 물류 프로세스 개선,
지금, 로지스팟 전문가와 상담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