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의 역량이 조직 성공의 한계를 결정한다(존 맥스웰, 리더십 불변의 법칙)’라는 말이 있습니다. 즉 리더십 역량이 ‘8’이라면 조직의 성공 수준은 ‘7’을 넘을 수 없고, 리더십 역량이 ‘4’라면 조직의 성공 수준은 ‘3’을 넘을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로지스팟 또한 조직의 성공 수준을 높이기 위하여 리더들을 대상으로 ‘로지스팟 리더십 교육 프로그램(LCO)’을 개발했습니다. 로지스팟에 딱 맞는 리더십 프로그램 구성을 위해 개발 단계에서만 총 6개월이 소요되었고, 교육 또한 5회차에 걸쳐 28시간 동안 진행되었습니다.
리더들도, 인사팀도 최선을 다한 LCO,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함께 볼까요?
로지스팟 리더가 갖추어야 할 역량은 ‘Leadership(리더십), Commercial(전략), Operation(운영)’ 3가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로지스팟에서 리더로 일한다는 것은, ‘리더십’뿐만 아니라 ‘전략적인 사고’, ‘운영에 대한 높은 이해’도 함께 갖추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LCO’라는 리더십 프로그램의 이름도 각 역량의 앞 글자를 따서 만들었습니다.
먼저 첫 번째 ‘Leadership(리더십)’ 세션은, 조직의 변화와 성과를 이끄는 리더의 실천행동에 대한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3월 12일부터 13일까지 양일간 진행되었고, 최강팀을 이끌기 위한 방안에 대해 모든 리더들이 열정적으로 논의를 했습니다.
두 번째 ‘Commercial(전략)’ 세션은, 비즈니스 혁신을 위한 전략적 접근에 대한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4월 12일 종일 교육으로 진행되었고, 로지스팟이 그려온 놀라운 성장 그래프에 또 다른 한 획을 긋기 위하여 다양한 본부의 리더들이 서로 협업의 기회를 포착하는 자리를 가졌습니다.
세 번째, ‘Operation(운영)’ 세션은, 업무 효율화를 통한 고객 가치의 제고 방안에 대한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4월 24일부터 25일까지 양일간, 애자일 마인드 기반으로 일하는 방식의 프레임 워크를 재구축하고, 로지스팟의 업무 효율화를 위한 방안을 함께 모색했습니다. 이렇게 이루어진 업무 효율화는 모두 고객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로지스팟 리더십 교육 프로그램(LCO)에 참여한 리더들의 소감도 한 번 들어볼까요?
LCO 교육을 통해 ‘리더’가 어떠한 생각을 가지고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에 대해 다시 한번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교육에서 배운 새로운 지식들을 ‘알게 되었다는 것’에서 멈추지 않고, ‘현업에 어떻게 반영할지’에 대해서도 충분히 고민할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또한, 다양한 분야에서 업무를 진행하고 있는 리더분들과의 충분한 토론 시간을 통해, 회사 전반의 사업 포트폴리오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졌어요. 앞으로 로지스팟의 성장을 위해 타부서와 협업할 필요가 있다면, 교육 이전보다는 훨씬 적극적인 태도로 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5회차에 걸친 LCO 교육을 들으면서, 그동안 스스로가 일상에 많이 매몰되어 있었다는 반성을 했습니다. 이미 알고 있었던 빛바랜 지식을 꺼내고, 새롭게 알게 된 지식을 더하여 기존의 관성에서 벗어나기 위한 초석을 다지는 시간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첫 술에 배부를 수는 없겠지만, 교육시간에 강사님이 추천해 준 도서를 구입하면서 다시 한번 마음을 다지고 있어요.
공기 중에 많은 수증기가 있더라도 ‘핵’이라는 응결이 있어야 비가 내리는 것처럼, 이번 리더십 교육은 이러한 응결을 위한 하나의 ‘핵’, ‘변화를 위한 작은 시간’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리더십에 대한 이론뿐만 아니라 실제 당면하고 있는 현안에 대한 개선활동까지 교육 과정에 반영되어 있다는 점이 인상 깊었습니다. 여러 분야의 리더들과 함께 고민해서 만든 아이디어나 솔루션 등은 현업에서 바로 적용 가능할 것 같아 유익했고요, 특히 물류업계의 공통적인 주제를 넘어 각 계열사마다의 특화된 차이점에 대해 서로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고, 이러한 인적 네트워크는 앞으로의 협업 시너지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리더십과 관련된 많은 교육 자료를 접하면서, 스스로의 개발 노력이 부족했다는 반성도 했습니다. 주어진 리더십 교육의 수료도 중요하지만, 더 나아가 리더십 관련 공부를 지속적으로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로지스팟에서 우리만의 교육 콘텐츠를 기획하고 운영한 것은 로지스팟 리더십 교육 프로그램(LCO)이 첫 사례입니다. 이러한 경험과 자산을 토대로 앞으로도 임직원분들께 양질의 교육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입니다. 다시 한번, ‘리더십 역량이 조직 성공의 한계를 결정한다’라는 말을 되새기며, 훌륭하고 탁월한 리더들을 지원하기 위하여 더욱 노력하는 로지스팟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